Home > 직거래장터 > 이천쌀

인스타 아이콘 페이스북 아이콘 트위터 아이콘 유튜브 아이콘 블로그 아이콘

이천쌀

이천쌀

역사적 고찰

  • 조선시대 농서 행포지(農書 杏浦志, 1825)에 "이천에서 생산한 쌀이 좋다." 고 기록되어 있고 성종(成宗)이 세종능(世宗陵)에 성묘하고 환궁(還宮)시 이천에 머물던 중 이천쌀로 밥을 지어 진상하였는데 맛이 좋아 자주 진상미로 올리게 됨(이천부사 복승정 문헌).
    이 지역 전래민요의 '방아타령'과 '자진방아'에 보면 "여주 이천 자체방아 금상따래기 자채방아"라는 구절이 나온다. "금상따래기"는 진상미를 재배하는 논을 의미하는 것으로 예부터 이 지역에 자채벼를 많이 심었고 여기서 생산된 쌀이 품질이 좋아 진상미로 올라갔음을 알 수 있다.

입지적 조건

  • · 기후 : 적정온도 범위내에서 기온이 타 지방에 비하여 다소 낮고 특히, 결실기에 일조량이 많고 밤낮의 기온차가 커서 결실이 잘 됨.
    · 토양 : 토질은 찱흙과 모래가 적절히 혼합된 사양질 토양으로 양분흡수가 적절히 잘 됨.
    · 수질 : 물은 88%가 지하수를 이용하며 관개수 중에는 타지역에 비해 밥맛을 좋게하는 마그네슘(Mg) 등 무기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음

특성

  • 동국여지승람(조선 성종때 지리역사책)에 보면 이천은 땅이 넓고 기름진 곳으로 밥맛 좋은 자채쌀을 생산하여 임금님께 진상하는 쌀의 명산지라 했다. 이천쌀은 똑같은 품종을 심더라도 타지역에서 생산된 쌀보다 밥맛이 더 좋다. 그 이유는

    첫째, 깨끗한 물이다.
    - 이천농민 88%가 지하수로 농사를 짓는다. 이천물이 좋다는 증거는 OB맥주, 진로소주, 해태음료, 샘표간장 등이 이천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이 바로 그 증거이다.

    둘째, 천혜의 기후를 들 수 있다.
    - 내륙 중앙에 위치한 분지형 지형으로 계절의 기온차와 밤낮의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결실과 품질이 우수하며 결실기에 일조량이 더 많아 쌀에는 더없이 좋은 환경이다.

    셋째,비옥한 토질이다.
    - 이천쌀의 비밀은 화강편마암에 기인한 회적갈색의 점토 함량이 높고 또한 마사토로 이루어져 물 조절이 잘 되고 생육 후기까지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.